Windows Tech

윈도우 스크립트(WSH)

bcheul 2008. 4. 18. 15:27

스크립팅 기술이 필요한 이유

"뛰어난" 스크립트 작성자가 아니고 개발 경험이 없다고 해도 스크립팅 기술을 배우는 것이 여러 모로 매우 유용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다음과 같은 이유로 스크립팅 기술이 편리하고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 다른 방법을 선택할 수 없을 때.
    모든 기능이 GUI를 통해 제공될 수는 없으며 마법사는 유용하긴 하지만 동시에 제한적인 부분도 있다. GUI가 제공하지 않는 이러한 소규모 작업이 필요할 때마다 조직에서는 일반적으로 "개발자"를 구하려고 애를 쓴다.
  • 자동화 및 시간 절약.
    특정 간격으로 대량 작업을 실행하면 시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다. 자동화는 거의 모든 조직에서 반드시 필요한 기술이다.
  • 적절한 때에 적절한 방식으로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므로.
    필요한 정보를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형식이나 방식 그대로 얻을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제어해야 한다.
  • 관리 작업의 문서화.
    어떤 의미에서 스크립트는 관리 작업을 수행하는 방식을 단계별로 요약한 다시 사용할 수 있는 문서에 지나지 않다. 스크립팅을 사용하면 특정 작업에 필요한 지식을 재활용하고 이러한 지식을 이해하며 필요할 때 단계별 작업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마법사가 95%의 진행 상태에서 실패할 때 정확히 어디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했는지 확인해 보자.
  • 웹 응용 프로그램.
    모든 사람들은 웹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브라우저 기반의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종종 ASP(Active Server Pages)가 사용되는데, 이것은 기본적으로 다양한 그래픽 요소가 추가된 스크립트에 불과한다. 스크립팅 방법을 배우면 결과적으로 사용자 지정 웹 응용 프로그램(예: 인트라넷용의 브라우저 기반 도구)을 개발할 수 있는 지식을 얻게 된다.
  • 보다 우수한 IT 전문가가 될 수 있으므로.
    IT 업계에서 다재 다능한 능력을 갖추고 다양한 지식 분야에 기여할 수 있다면 경력이 많은 보탬이 된다.
  • 좋아하기 때문에!
    이것은 사실이다. 스크립팅 기술을 조금이라도 더 활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있다. 스크립팅은 재미있고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작업할 수 있으며 도전적일 뿐 아니라 마법사를 사용할 때보다 훨씬 머리를 많이 쓰도록 한다.

여러 가지 기술 익히기

스크립트와 직접 및 간접적으로 관련된 많은 기술이 있다. 복잡한 배치 파일을 실행하는 작업은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액세스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를 명시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명령 셸에 알려진 명령만 사용하지만, 일종의 스크립팅 작업으로 간주할 수 있다.

기술을 익히기 위해서는 기본적이면서 가장 보편적인 두 가지 기술인 WSH(Windows Scripting Host)와 VBScript(Visual Basic Scripting Edition)에 대해 중점적으로 알아야 한다.

WSH는 언어에 관계 없이 32비트 Windows 운영 체제를 지원하는 스크립팅 호스트이다. 이전에 Windows 운영 체제에서 지원했던 기본 스크립트 언어는 MS-DOS 명령어뿐이었다. MS-DOS는 빠르며 간단하게 결과를 표시하지만 VBScript나 Jscript에 비해 훨씬 제한된 기능을 제공한다. ActiveX 스크립팅 아키텍처를 사용하면 VBScript 및 Jscript와 같은 강력한 스크립팅 언어를 활용할 수 있으면서 MS-DOS 명령 스크립트도 사용할 수 있다. Windows 스크립트 호스트는 스크립트를 HTML 문서에 삽입하지 않고도 Windows 바탕 화면이나 명령 콘솔에서 직접 실행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바탕 화면에서 스크립트 파일을 클릭하거나 명령 콘솔을 이용하여 직접 스크립트를 실행할 수 있다. WSH는 시작, 종료, 로그온 및 로그오프 스크립트, 관리 스크립팅 등의 비대화형 스크립트가 필요할 때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저메모리 스크립트 호스트를 제공한다.

VBScript는 IE(Internet Explorer)의 웹 클라이언트 스크립팅과 IIS(인터넷 정보 서비스)의 웹 서버 스크립팅을 포함하여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기술이다. 이 스크립트는 비교적 사용이 편리하고 배우기 쉽다. Visual Basic을 잘 모르는 경우에도 일단 VBScript를 배우면 Visual Basic 계열의 모든 언어로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Visual Basic이나 VBA(Visual Basic for Applications)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으면 VBScript가 더 친숙하게 느껴질 것이다.

샘플 스크립트를 이용할 수 있는 곳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