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Tech

Windows Server 2008 RC0에서 WSv(Windows Server virtualization) 설치하기..

bcheul 2007. 11. 2. 15:32

Windows Server 2008 RC0의 출시를 알려드린 이전 포스트에서 WSv(Windows Server virtualization) Preview 버전이 포함되어졌다고 했습니다. 여기서 Preview라는 의미는 베타 이전, 다시 말해 Pre-Beta의 의미를 가집니다.

2007년 9월 25일 오후 현재 Public하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또한 TechNet, MSDN, 또는 베타 테스터용 Connect 사이트에서는 다운로드가 가능해졌습니다. 이와 관련된 링크는 상위 포스팅에 있습니다.
WSv의 경우, 다른 기능과는 다르게 하드웨어적인 요구사항이 다소 존재합니다.

1. x64 운영 체제
2. AMD-V, Intel-VT와 같은 하드웨어 기반의 가상화 기술
3. XD/NX (eXecute Disable/No Execute) 기능 사용

Intel-VT와 AMD-V 등의 하드웨어 기반의 가상화 기술은 메인 보드의 BIOS에서 사용 가능 상태로 설정하여야 합니다. 만약 해당 기능이 Enable이 되지 않을 경우, WSv의 설치 시점에서 아래의 에러가 발생하면서 설치되지 않습니다.

Virtualization-28

아직 WSv는 Preview 버전이기 때문에, 약간의 하드웨어적인 제약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간혹 해당 요구 사항에 다 맞을 수 있지만, 문제가 발생한다면, BIOS나 하드웨어 호환성적인 문제라고 보셔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러한 이슈는 지속적으로 해결하려고 노력중에 있으며, Beta, RTM에 거쳐 완벽하게 해결될 예정입니다.

또 한가지 알려진 이슈로는 HyperThread(HT) 기능입니다. WSv에서는 HT 기능을 지원할 것입니다만, 현재 Preview 버전에서는 이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설치전 HT 기능은 사용 안함으로 변경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자. 그럼 Windows Server 2008 RC0에 WSv를 설치하시고자 한다면.. 운영 체제의 설치부터 필요합니다. 언급한데로, 반드시 x64 영문판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또한 Server Core가 아닌 Full Installation을 하셔야 합니다. 알려진 바와 같이 WSv는 보안 및 리소스 할당을 위해 Server Core 버전을 권장한다고 하였습니다만, 현재 Preview 버전은 Server Core를 아직 지원하지 않습니다. 또한 타 언어의 Windows Server 2008 RC0도 현재 지원하지 않습니다. - 꼬알라주 : 여기서 현재 지원하지 않는다는 바는 차후에 지원할 예정이라는 뜻입니다.

WSv는 Windows Server 2008의 하나의 역할(Role)입니다. - 꼬알라주: 역할에는 액티브 디렉터리, DHCP, 파일 서버, 프린트 서버, 스트리밍 서버등, 서버가 하는 여러 역할을 의미합니다. Windows Server 2008은 역할 기반의 설치를 지원하며, 이는 Server Manager를 통해 설치하셔야 합니다. - 역할이라는 의미는 기능의 설치를 타 역할들과 마찬가지로 Server Manager를 통해 설치하셔야 한다는 뜻입니다. Windows Server 2008 RC0를 설치하시고 Server Manager - Add Roles를 클릭해보시면 Windows Server virtualization이 없습니다. Server Manager에서 설치를 진행하기 전에, WSv 업데이트를 설치하셔야지 역할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이는 Windows Media Service인 Streaming Server Role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다면, WSv 업데이트 모듈을 어디에 있을까요?

탐색기를 여시고, <systemdrive>\Windows\WSv 디렉터리에 가보시면 2개의 MSU 파일이 존재합니다. KB939854, KB939853 파일이며, 하나는 서버 모듈, 하나는 관리 도구 모듈입니다. 현재 Preview 버전은 역시나 두개의 모듈을 같은 서버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설치를 완료하시고 나면... Server Manager에서 Windows Server virtualization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 (Server Manager가 열려있던 상태에서 MSU 파일을 설치하셨다면, WSv 역할이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Server Manager를 닫았다가 다시 여시던지.. 메인 페이지에서 F5를 눌러, 새로 고침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설치가 가능하시겠죠? 한번의 재부팅이 필요합니다.

설치 중 Networking에 관련된 질문이 나오면, 가상화에 사용하실 네트워킹 카드를 체크하시던지, 차후에 관리 도구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사용법에 관련된 사항은 별도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재부팅이 완료되면, 관리 도구내 Windows Server virtualization MMC가 보이며, 이를 이용하여 가상화 환경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알려진 이슈로는 WSv를 설치하고자 하는 머신이 액티브 디렉터리용 도메인 컨트롤러 역할이 설치된 경우, 가상 머신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에 WSv Preview 버전은 별도의 역할과 같이 운영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