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앤트버스터(AntBuster,개미사냥꾼) 매뉴얼

bcheul 2007. 5. 30. 15:36
 

이런 플래쉬 게임 한번 해보고 마는게 정상인데, 은근히 중독성이 있어서, 매뉴얼을 작업해 봤습니다.
플래쉬 게임하면, 조잡하기 마련인데, 수학적으로 잘 짰네요.

1차 목표로 다양하게 배치해보고, 2만점대까지 랭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1, Weapon

Weapon

단가

빈도(초당)

스피드

범위

데미지

Ice Canon1

$340

4

4

80

1

Sonic Pulse1

$528

4

4

90

1

Poison Spray

$498

2

3

120

1

Missile Launcher1

$712

0.5샷

2

160

16

Laser

$420

1

1

150

12

Double Cannon3

$380

2

8

100

6

Boomerang

$563

1

4

130

3

Impact Cannon2

$170

2.4

6

110

7

Electric Cannon

$615

3

1

120

5

Long Range Cannon2

$462

3

7

180

6

Machine Gun

$528

12

6

120

3

Double Quick Cannon2

$320

2

10

110

4


 

2단계 업그레이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단계에서 어떤 무기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2단계 무기가 달라집니다.
단발이지만 파괴력이 있는 1번포, 2번 속사포, 3번 다연발포

3단계 업그레이드 

사용자 삽입 이미지

1단계 1번 선택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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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2번 선택시

사용자 삽입 이미지

1단계 3번 선택시


4단계 업그레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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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1-1번선택시

①가격:$168 빈도:2.4 속도:5 범위:120  데미지:8

②가격:$712 빈도:0.5 속도:2 범위:160  데미지: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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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1-2번선택시

①가격:$170 빈도:2.4 속도:6 범위:110  데미지:7

②가격:$340 빈도:4.0 속도:4 범위: 80  데미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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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1-3번선택시

①가격:$264 빈도:1.6 속도:5 범위:120  데미지:8

②가격:$528 빈도:4.0 속도:4 범위: 90  데미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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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2-1번선택시

①가격:$312 빈도:6.0 속도:6 범위:120 데미지:4

②가격:$600 빈도:12.0 속도:3 범위: 50 데미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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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2-2번선택시

①가격:$312 빈도:3.0 속도:12 범위:120 데미지:4

②가격:$420 빈도:1.0 속도: 1 범위:150 데미지: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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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2-3번선택시

①가격:$462 빈도:3.0 속도:7 범위:180 데미지:6

②가격:$615 빈도:3.0 속도:1 범위:120 데미지: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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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3-1번선택시

①가격:$380 빈도:2.0 속도:8 범위:100 데미지:6

②가격:$563 빈도:1.0 속도:4 범위:130 데미지: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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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3-2번선택시

①가격:$320 빈도: 2.0 속도:10 범위:110 데미지:4

②가격:$528 빈도:12.0 속도: 6 범위:120 데미지: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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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3-3번선택시

①가격:$462 빈도:2.0 속도:6 범위:110 데미지:6

②가격:$498 빈도:2.0 속도:3 범위:120 데미지:1



단가는 구매단가입니다. 싸다면, 좀 더 여러대를 설치하는데 유리할 것이고,빈도는 재장전후 발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으로 초당빈도 4일 때, 1초에 4발. 스피드가 빠르다면, 대포알이 날라가 꽂히는데 걸리는 시간이 단축되어 빈도와 유사한 효과를 냅니다.

범위는 영향권입니다.
데미지는 말 그대로..


더블캐논3의 경우 데미지가 6이지만, 미사일런처와 비교할 때, 380불로 반값이고, 초당 2발씩 8의 속도로 날아가기에, 16데미지의 미사일 런처보다 효율면에서 좋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712불이 모일 때까지 참고 참아 미사일 런처를 설치하게 되네요. 전부 레이저로 설치를 해봤더니, 8800포인트 쯤에서 게임이 엔딩 됩니다. 머신건은 초당 12발의 시원시원한 타격이 맘에 듭니다. 스피드가 더딜경우, 움직이는 개미를 개미가 업그레이드되면, 전혀 못맞춘다는 점도 기억해 두세요.

대포는 팔아 치우고 다른 위치에 재설치도 가능한데, 문제는 중고가 되어 버리기에 정말 헐값에 땡처리입니다.


2, Ant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개미는 초반 에너지가 8정도이지만, 레벨 50까지 가면, 469, 79레벨만 넘어가면 6,000이 넘어갑니다. 웬만큼 맞아서는 절대 죽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단시간에 많은 데미지를 입혀야 합니다. 68레벨을 넘어서니 에너지 2610.

에너지 469의 개미를 미사일 런처(데미지 16)로 공격하면,  이론상 29.3발을 한 마리에 쏴야 합니다. ㅡㅡ;


개미는 총 6마리입니다.
한마리를 죽이고 나면, 다시 한마리가 홀에서 나올것입니다. 개미들이 미사일 밖에서 배회하면, 시간은 흐르지만, 돈이 오르지 않습니다. 케익이 여러조각 있을때는 개미의 에너지가 높아질수록 지켜내기란 게임구조상 불가능합니다. 여러마리가 동시에 케익을 들고 진입을 시도하게 될겁니다. 이때는 반드시 죽일 수 있을 것 같은 개미 한마리만 타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모두 잡으려고 욕심 내다가 결국 모두 홀로 들여 보내게 될 것입니다.

개미를 마우스로 찍으면,타깃이 설정되고, 모든 포가 그 개미만 쏘게됩니다.

따라서, 한조각이 남았을때는 좀 더 수월합니다. 아니, 오히려 7조각은 그냥 들여 보내시고, 한조각만 지켜내시는 것이 오히려 수월합니다.

케익을 든, 한마리만 집중공략 하면 되니까...
나머지 5마리는 케익이 더 이상 없어 배회하다가 에너지가 조금씩 소모 될 것입니다.
그리고, 개미 에너지 5,000이 넘어서면, 미사일 런처를 전부 한마리에 집중시켜도 막지 못할수있습니다. 그냥 뚫고 들어가면 게임 끝...
간혹, 굴 앞에서 머뭇거려 주는 여유라도 보이면 희망이 보이고...


3, Mon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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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미를 죽일 때마다 머니가 쌓입니다. 게임이 진행되면, 개미 한 마리 죽이는 것이 만만치 않은 만큼, 개미의 한 마리의 몸값도 올라갑니다.


4, Canon 설치제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포는 무제한 설치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대포 1개의 가격이 계속 오른다는 점입니다.그래서 설치 갯수를 늘릴 것인지, 화력을 올릴 것인지 딜레마에 빠지게 됩니다.


5, 배치


주로 홀 앞에 배치합니다. 현재까지 가장 이상적인 것 같더군요. 케익 앞까지 살아서 가면, 케익를 집는 순간, 에너지가 다시 풀파워가 됩니다. 골치 아픈 ㅡㅡ;

그래서, 분산의 필요성을 못 느끼는 것인데, 포만 넉넉히 구입가능하다면, 분산이 이상적일 수도 있지만, 제한된 갯수로 인해 최대한 무조건 지나가는 경로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홀 근처까지 오는 과정에서 이미 충분한 타격을 받은상태에서 오도록 하기위해 케익 앞에 1~2대를 배치하는데, (중간에 배치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외곽으로 빠지는 경우가 많아서) 50레벨 전까지는 효과를 발휘하지만, 50레벨을 넘어서면 더 큰 타격을 주지 않는 한 어려워 지더군요. 돈도 없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18.896, 79랩 현재 최고 기록. 아래와 같이 배열하면, 이 정도는 합니다.

케익은 단 한개만 남겨 두시고, 나머지는 모두 무시하세요.
후반으로 갈수록 개미들의 맷집이 세어집니다. 그러면, 두세개의 타깃을 공략하는 게 어렵습니다. 한놈만 패~~
개미를 찍으면 타깃으로 설정됩니다. 그러면, 우선적으로 모든 포들이 타깃만을 쏘게 됩니다.

미사일런처 4~5개로도 6,000이 넘어서는 개미를 홀앞에 도착하기전 사살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지능적으로 다른 개미들이 몸으로 막게되면, 거의 맞지도 않고 홀까지 도착하다 보니...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빨간테두리는 돈이 모이면 추가배치되는 부분을 표시한 것입니다.)

그래서, 무조건 홀 주변에는 아이스포를 배치하여 개미를 얼려 두어야 합니다. 아이스포를 맞으면 맞을수록 개미의 걸음이 더뎌집니다. (0.3inch/Sec까지 더뎌짐)

그리고, 후방의 미사일런처들이 집중적으로 타깃개미를 쏘도록 하고..
아이스포는 위력(데미지 고작 1, 범위도 80으로 매우 비좁다.)은 약하지만, 개미를 일시적으로 얼려 걸음을 느리도록 만듭니다. 홀 주변까지 도착한 개미는 강력한 포만큼이나 진입속도를 더디게 하는것이 더 중요합니다.
마지막 케익을 든 개미를 타깃으로 설정하고 운에 맡기시면 됩니다.

그리고, 포를 추가로 설치할 수 있다면, 최전방 3개는 초반에 유리하지만, 후반에는 후방에 아이스포가 있어야 합니다. 초반에는 굴 주변에 있는 개미를 걸음을 느리게 만들어 모두 사살 가능하지만, 개미의 에너지가 급격히 늘어나는 후반에는 오히려 케익을 들고오는 개미의 걸음을 느리게 만들어야 하기에 후방에도 아이스포의 필요성이 느껴집니다.

이런식의 배치로는 2만점을 넘어서기는 극히 운에 맡겨야 할 것 같습니다.  아직 2만점대 언저리에서 계속 실패하고 있습니다.  배치에서 약간 미묘하게 더 변화를 주어야 2만점을 넘어설 듯합니다.

그리고, 케익을 집는 순간 개미의 에너지가 100%로 회복되는 것은 아닙니다.
에너지가 1천미만일 경우, 거의 100% 회복되지만, 4~5천대까지 기본 에너지가 커진 개미를 바닥까지 에너지를 떨어뜨려놓으면,
개미의 에너지는 2천정도 밖에 회복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케익을 집기전 충분히 타격을 하여 개미의 에너지를 충분히 떨어뜨려 놔야 합니다.
초반에는 상관없지만, 후반에는 5~6천 되는 개미가 그대로 진입할 경우, 막아내지 못합니다.

정면돌파나 지그재그로 다니다 보면 막아내겠지만...
사이드를 뚫고 돌파하면, 400~500 많게는 1,000정도의 잔여에너지를 가진채 홀까지 성공적으로 들어갑니다.
위와 같이 배치하면, 에너지 4천까지는 사전작업없이 막아냅니다.
5천이상 넘어서는 개미는 사전에 작업이 필요합니다.



 

6, World Record

# Name Level Points
1 mitbill 111 38070
2 Fred is so A 107 35197
3 Fred is so A 107 34830
4 drwho2007 105 33070
5 manuelugalde 100 30515
6 Te amo MUSA 99 29798
7 Haywood Jablomi 97 29246
8 Kjetil P 96 28110
9 Jomo71 94 27310
10 aleister 94 27017
11 Ryan Belshaw 94 26897
12 LilPine 91 25920
13 Felipe Chromus 91 25230
14 marc pomroy 90 24851
15 N00B 88 23951

38,070 어떻게 갔을까... ㅡㅡ;

이 게임의 파일을 다운받아, 나모 플래쉬 프로그램으로 끌어들였더니, 프로그램 소스가 다 보이더군요.
편집하려다, 모르는 부분이 많아 포기했습니다.

간혹 1등에 랭크 되는 분들중 해킹해서 터무니 없는 점수를 기록하는 경우가 있고, 2~3만점대는 실제 플레이 결과 같습니다.


출처 : http://yol.pe.kr/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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